(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골프 관련 업종의 카드 매출이 최근 3년새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의 골프 관련 지출이 폭증했다.
21일 KB국민카드가 개인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골프 관련 구매 품목과 골프장, 실내외 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업종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해 3분기 이들 업종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
골프 관련 업종의 KB카드 매출액은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가 이뤄진 2020년 3분기와 2021년 3분기에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 51%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실내연습장의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395% 늘어 가장 폭발적인 증가 폭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스크린골프는 102%, 골프장은 62%, 실외연습장은 61%의 매출 증가세를 각각 보였다.
이런 매출 급증세는 20∼30대인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견인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30대가 올해 1∼3분기 실내연습장에서 지출한 금액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천101%, 811% 각각 급증했다.
반면 같은 기간 40대는 502%, 50대는 257%, 60대 이상은 179%의 매출 증가율을 보여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증가율이 낮아졌다.
같은 기간 20대, 30대의 스크린골프 매출액도 각각 862%, 232% 급증했으나, 40대는 107%, 50대는 61%, 60대 이상은 36%의 증가율을 보였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건수 기준으로 비중이 가장 큰 품목은 골프웨어(43%)였다.
골프채는 매출 건수 비중이 8.3%로 낮았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비중이 27.5%로 컸다.
[표] '19년(1~9월) 대비 '22년(1~9월) 골프업종 연령대별 매출액 증감
골프업종 | 전체 | 연령대별 매출액 증감 |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이상 | ||
골프장 | 62% | 251% | 214% | 107% | 51% | 27% |
실내연습장 | 395% | 1,101% | 811% | 502% | 257% | 179% |
실외연습장 | 61% | 533% | 186% | 89% | 34% | 11% |
스크린골프 | 102% | 862% | 232% | 107% | 61% | 36% |
※ KB국민카드 업종(골프장, 실내연습장, 실외연습장, 스크린골프) 기준
※ 자료: KB국민카드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