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캠프] 이강철 감독, 국제 대회 경험 풍부한 코치진에 대만족(종합)

스포츠뉴스

[WBC 캠프] 이강철 감독, 국제 대회 경험 풍부한 코치진에 대만족(종합)

베링 0 300 -0001.11.30 00:00

코치 7명 중 1명 빼고 WBC·올림픽서 선수·코치로 눈부신 성과

국가대표 사명감에 앞장서서 척척 움직이는 코치진에 박수갈채

이강철 감독, 고독한 구상
이강철 감독, 고독한 구상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8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열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 훈련.
대표팀 이강철 감독이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있다. 2023.2.19 [email protected]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 야구대표팀을 이끄는 이강철 감독은 코치들을 볼 때마다 자연스럽게 웃음을 짓는다.

감독이 따로 지시하지 않아도 국가대표 코치들답게 알아서 기민하게 움직이는 모습에 이 감독은 감탄하고 있다고 했다.

이 감독은 20일(한국시간) "난 지도자로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투수 코치로 금메달을 딴 게 최고 성적인데 우리 코치들은 WBC에서 선수로 경험도 쌓고 여러 국제대회에서 훨씬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자신을 보좌하는 이들의 경력을 높게 평가했다.

야수조 주루 훈련, 코치님 말씀에 집중
야수조 주루 훈련, 코치님 말씀에 집중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대표팀 김민호 3루 작전 코치가 15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열린 첫 공식 훈련에서 야수들과 훈련을 하며 오버런 뒤 타구를 살피고 2루에서 멈추는 주루 연습을 설명하고 있다. 2023.2.16 [email protected]

이 감독을 보필하는 코치는 모두 7명으로 이 중 정현욱 투수 코치(삼성 라이온즈 1군 투수 코치), 배영수 불펜 코치(롯데 자이언츠 1군 투수 코치), 심재학 퀄리티 컨트롤(QC) 코치, 김민재 1루 수비 코치(SSG 랜더스 벤치 코치)는 지도자로는 처음으로 국가대표팀 유니폼을 입었다.

정현욱 코치와 배영수 코치는 각각 2009년 WBC, 2006년 WBC에서 한국 대표팀 마운드를 지켰다.

이 감독은 처음으로 호흡을 맞추는 김민호 3루 작전·주루 코치(LG 트윈스)에겐 찬사를 쏟아냈다.

김 코치는 두산 베어스, LG, KIA 타이거즈 등에서 작전·주루·수비 코치로 오랫동안 프로 무대를 지킨 지도자로 김기태 대표팀 타격 코치와 인연이 깊다.

김민호 코치는 2009년 WBC에서는 1루 주루 코치로 한국의 준우승에 기여했다.

이 감독은 "원래 좋은 코치라는 걸 알았지만, 김민호 코치가 대표팀 소집 훈련 첫날부터 카리스마로 선수들을 이끄는 모습을 보고 정말 감탄했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대표팀의 훈련 베이스캠프인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 스포츠콤플렉스에서 가장 큰 목소리로 분위기를 휘어잡는 이가 바로 김민호 코치다.

1회부터 적시타 박병호
1회부터 적시타 박병호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열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대표팀과 프로야구 KBO리그 KIA 타이거즈의 평가전.
1회초 1사 2루, 대표팀 박병호(kt wiz)가 좌중간을 가르는 1타점 적시타를 친 뒤 1루에서 김민재 코치와 주먹을 부딪치고 있다. 2023.2.20 [email protected]

2006년 WBC 대표팀의 멤버였으며 이번에 대표팀 지도자로 데뷔하는 김민재 1루 수비 코치에게도 이 감독은 후한 점수를 줬다.

선수로는 물론 지도자로도 존경받는 김 코치는 대표팀의 사명감과 대표 선수들의 속성을 누구보다 잘 알아 선수와 감독·코치진의 가교 노릇을 묵묵하고 묵직하게 잘 해낸다고 한다.

양현종 불펜 피칭 피드백
양현종 불펜 피칭 피드백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8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열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 훈련.
대표팀 포수 이지영(왼쪽)과 진갑용 배터리 코치가 불펜 피칭을 마친 좌완 투수 양현종에게 이날 투구에 대해 피드백을 하고 있다. 2023.2.19 [email protected]

가장 화려한 대표팀 코치 이력을 자랑하는 이는 진갑용 배터리 코치(KIA 수석코치)다.

선수로 2006년 WBC, 2013년 WBC를 뛰었으며 지도자로 2017년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2018년 아시안게임, 2019 프리미어12, 2020 도쿄올림픽 배터리 코치로 참가했다.

대표팀을 지휘한 선동열, 김경문, 이강철 감독은 스태프로 대표팀 사정을 잘 아는 진 코치를 늘 찾았다.

심재학 코치는 이 감독이 넥센 히어로즈(현 키움) 수석 코치 시절 손발을 맞췄던 사이로, 이번에 신설된 QC 코치를 맡았다.

KBO 사무국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 팀별 코치 숫자가 1명 늘었고, 이 감독이 전력 분석을 강화하고자 QC 코치로 심 코치를 선발했다고 한다.

이정후, 심재학 코치와 타격폼 논의
이정후, 심재학 코치와 타격폼 논의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18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에서 열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 훈련.
대표팀 이정후가 실내 타격 훈련 중 심재학 퀄리티 컨트롤 코치와 타격 자세를 상의하고 있다. 2023.2.19 [email protected]

전력 분석위원들이 수집한 경쟁국의 데이터와 영상을 분석해 실전에 적용하는 중대한 임무를 수행하느라 야구장을 가장 바쁘게 오간다.

이 감독은 "심재학 코치가 모든 일을 도맡아서 척척 해내고 있다"며 고마워했다.

김기태 타격 코치는 한국 야구사에서 가장 빛난 순간인 2008 베이징올림픽에서 타격 코치로 활동해 전승 금메달 신화의 한 축을 담당했다.

지난해까지 일본프로야구 요미우리 자이언츠 타격 코치를 지내 대표팀에서 일본 야구에 가장 정통하다.

이강철-김기태, 타격 훈련 대화
이강철-김기태, 타격 훈련 대화

(투손[미국 애리조나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2023 대한민국 대표팀 공식 훈련 첫날인 15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스포츠 콤플렉스 훈련장에서 이강철 감독(오른쪽)과 김기태 타격코치가 선수들의 타격 훈련 모습을 살피던 중 대화하고 있다. 2023.2.16 [email protected]

이처럼 이 감독과 심 코치를 제외하곤 나머지 코치들은 WBC, 올림픽 등에서 4강 이의 성적을 내 한국 야구의 영광을 이끈 주역들이었다.

코치들의 좋은 기운을 '팍팍' 받은 덕분인지 이 감독은 "선수들만큼 코치들의 분위기도 무척 좋다"며 "꼭 (4강·결승전이 열리는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로 갈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WBC 야구대표팀 감독·코치의 주요 국가대표팀 선수·지도자 경력

감독 이강철 2017 APBC 투수 코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투수 코치
타격 코치 김기태 2008 베이징올림픽 타격 코치
투수 코치 정현욱 2009 WBC 출전, 첫 대표팀 코치
불펜 코치 배영수 2006 WBC 출전, 첫 대표팀 코치
3루 작전 코치 김민호 2009 WBC 1루 주루 코치
1루 수비 코치 김민재 2006 WBC 출전, 첫 대표팀 코치
배터리 코치 진갑용 2006·2013 WBC 출전, 2008 베이징올림픽 출전
2017 APBC·2018 아시안게임·2019 프리미어12·2020 도쿄올림픽 코치
퀄리티 컨트롤 코치 심재학 첫 대표팀 코치

[email protected]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